스킵네비게이션

학과안내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특성화 및 발전계획

1. 특성화 및 학과의 비전

인문학에 대한 풍부한 소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 문화와 언어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이해를 지닌 한국어문학 및 지역문화 전문가, 문화예술 분야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한국어문학과는 이상의 비전 아래 특성화와 관련하여, 다음 다섯 가지 방향의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있다.

한국어문학 전문가 양성

한국어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후학들이 한국어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타 언어권과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새로운 언어와 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언어와 문학 연구의 방법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한국 전통 문화와 당대의 문화를 주체적으로 인식하고, 나아가 인간 존재와 세계를 깊이 있고 복합적으로 이해하면서 인문학의 가치를 존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하여 한국 문화와 언어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이해를 지닌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문화예술 분야의 창의적 인재 양성

다양한 콘텐츠 생산 능력과 스토리텔링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언어와 문학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인문학적인 사유와 해석, 표현, 창작, 융합 활동을 유기적으로 견인해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생산하고, 매개할 수 있는 문화예술 분야의 창의적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지역 문화 전문가의 양성 및 지역 인문학 네트워크와의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오늘날 한국 대학을 지배하고 있는 '실용성' 담론이 인문학의 고사(枯死)를 가져오고, 이것이 궁극에는 한국 사회의 황폐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위기 담론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문학 위기담론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한국 대학 사회는 '실용성' 담론의 그늘에서 벗어나기 어려우며 대학이 거대한 취업준비기관으로 전락하는 현상을 막을 도리가 없다. 정부는 대학으로부터 제기되는 인문학 위기담론을 '인문한국' 지원사업과 같은 대규모 연구지원 사업을 통해 무마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이는 인문학이 살아날 수 있는 근본적인 처방이 되기는 어렵다. 인문학의 부흥과 활성화는 무엇보다도 지역 사회(그리고 지역의 학교 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된 '인문학의 생활화' 혹은 '생활 속의 인문학'을 통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문학과는 인문학이 지역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교과 과정 및 방계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한국어문학과는 '부산 및 경남' 지역에 기반을 둔 대학의 성격을 고려하여, 지금까지 대부분의 대학 국어국문학과 및 문예창작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일반적이고 표준화된 교육 과정의 골격을 유지하되, 지역의 문화와 언어, 그리고 인문학에 기반한 지역 문화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참여하는 지역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을 적극적으로 개설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한국어문학과가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 비정부기구, 그리고 시민사회 단체와 상호 연계성을 획득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며, 한국어문학과 출신 졸업생들이 지역에서 새로운 취업 활로를 개척해나가는 길이 될 것이다.

국제화 역량 강화

인문학의 세계화를 통해 인문학이 동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모색한다. 국제 항구 도시 부산의 지리적, 문화 역사적 특성을 활용해 학생 해외 파견과 유학생의 유입을 꾀한다.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여 한국학생과 유학생들의 언어와 문화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학교 단위의 교류를 넘어 국내외 도시 및 대학과 장단기 연계프로그램을 개발, 학생과 교수 교류, 학술행사와 워크숍, 답사 및 취재 방문 등 한국어문학과의 국제화 역량을 확장한다.

더불어 동아시아학(East Asian Studies)으로서의 한국학(문학 및 언어)의 위상과 전망을 강화한다. 1990년대 이후 '동아시아론'이 대학 및 지식인 사회에 크게 대두되었으나, 현재는 복잡한 정치·경제적 이해관계와 국제사회의 환경 때문에 소강상태에 빠져 있다. '동아시아론'이 이렇게 된 배경에는 동아시아론 자체가 지닌 추상성과 실천 프로그램의 미비도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동아시아 국가에서 한국학의 필요성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동아대학교 학교에 재학 중인 동아시아 출신 유학생 숫자의 증가가 이를 단적으로 입증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한국어문학과는 한국 학생뿐 아니라, 동아시아 출신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좀 더 적극적으로 개설하고, 한국학생과 유학생들의 문화 및 언어적 환경을 결합하여 운용하는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통한 시너지 효과의 창출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단위의 교류뿐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 사회 또는 지역 대학의 관련 학과와 연계 프로그램을 공동개발하고 학생 및 교수의 교류, 학술행사 및 워크숍 프로그램, 방문과 여행 등을 통해 동아시아학으로서의 '한국학'의 위상과 전망을 새롭게 모색하기로 한다.

국어정보학 및 디지털인문학 전문가 양성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한국어문학과는 디지털인문학 교육을 강화해나갈 것이다. 컴퓨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국어 자료를 디지털화하거나 분석할 수 있는 국어정보학 분야의 인재, 종래에 인간의 언어로만 기술되었던 인문 지식의 요소들을 기계 가독적(machine readable) 데이터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디지털인문학 분야의 인재를 양성할 것이다. 이것은 한국어와 한국문학이 급변하는 사회적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는 길이 될 것이며, 국어국문학에 창조적인 활력을 불어넣으며, 그 외연을 의미 있게 확장해 갈 길이 될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전, 글로컬 지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창조적인 활력을 불어넣는 방향으로 외연을 확장한 교육목적

이상의 비전은 전통적인 국어국문학을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방향 모색, 지역과 세계를 아우르면서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세계와 교섭시키고자 하는 고민을 통해 설정된 것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가면서 창조적인 활력을 불어넣는 방향으로 국어국문학의 외연을 확장해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것은 타대학과 차별화된 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만의 차별화된 교육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표1.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관련 학과(기관)/기대효과
다문화시대 한국어교사 양성
  •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이주민과 다문화가정자녀를 대상으로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언어 및 문화의 쌍방향 수업> 실시
  • 참여학생들에게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수학습방법을 지도하고 있으며, 지역 유관기관과의 공조체제 하에 풍부한 현장실무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지역 유관기관에 한국어강사 파견
  • 동아대학교 기획처
  • 사하구청
  • 서구청
  • 초장동 주민센터
글쓰기 상담실 강사 양성
  • 글쓰기 상담실은 유학생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글쓰기와 정확한 보고서 쓰기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 교수학습개발센터와 국어문화원에서 시행하는 이 프로그램에 한국어문학과 대학원생이 강사로 참여
  • 국어문화원
  • 동아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토론대회를 통한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 배양
  • 한국어문학과의 주관 하에 매년 9월 말에 동아대학교 대학생 토론대회를 실시.
  • 토론문화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비판적인 사고능력, 상황에 맞는 표현능력,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함.
  • 동아대학교 기획처
  • 동아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한국어문학과의 학술적 역량 강화 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에서 주도적으로 발행하고 있는 등재지 동남어문론집을 통해 한국어문학과의 학술적 역량의 결집시키고, 이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학과의 발전방향을 선도적으로 이끌어나갈 것임. 그리고 그 외연을 학과의 발전방향에 맞추어 지역학 동아시아학을 포괄하는 쪽으로 넓혀갈 것임. 동남어문학회
문화예술콘텐츠전문가 양성 창의성과 상상력을 원천으로 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상품을 만들어낼 능력,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story)로 설득력 있게 전달(telling)하는 능력을 갖춘 문화예술콘텐츠전문가를 적극적으로 양성 석당연구원 문화콘텐츠연구소
미디어종사자 양성 국어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문예콘텐츠 창작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신문사 및 방송국 기자, 방송국 작가, 각종 잡지 및 일반회사의 사보 기자 등 여러 미디어 관련 업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
  • MBC, KNN
  • 부산일보, 국제신문
독서교육전문가 및 글쓰기지도자 양성 독서교육 관련 교과목, 학회, 봉사활동 등을 활용하여 독서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문예창작 능력을 바탕으로 문예지도사 자격증을 획득하여 글쓰기 지도자를 양성
  • 부산시민도서관
  • 부산시교육청
  •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인문학창업 지원 학원강사 인력의 조직화와 제도화를 통한 인문학창업 지원(사회적 기업에 관한 매뉴얼, 독서논술지도자 과정, 북카페 및 다양한 규모의 독서토론회 운영 등)
  • 창업지원센터
  • 지역 대안인문학 연구공간
지역문화 전문가 양성 MCB (Mapping Cultural Busan Project)의 현실화를 위한 방안 모색
  • 부산시
  • 중국 베이징(제2외국어대)
  • 석당연구원 한국학연구소
지역사회 인문학 강좌 개설 /운영
  • 시민을 위한 인문학강좌 개설·운영
  • 중 고등학생을 위한 인문학 강좌 개설 운영
  • 지역 인문학 네트워크 및 비정부기구 또는 사회단체
  • 지역 언론기관(신문사 및 방송사)
  • 지역 중학교 및 고등학교
지역사회 인문학 일꾼 양성(인턴십 과정)
  • 지역사회의 인문학을 선도해나가는 인문학 공간에 학생들을 인턴으로 파견하여 현장의 실무를 경험하게 함으로 인해, 인문학 관련 진로와 취업 모색
  • 인턴십 기간 4주, 1인당 15만원 지원
  • 지역 인문학 단체
  • 지역 출판사
  • 백년어서원, 인디고서원, 산지니 출판사
동아시아학 관련학과-중국, 일본학과, 동남아시아-와의 연계프로그램 개발 동아시아학 과정 연계전공 및 대학원 협동과정 개설·운영
  • 동아대 중국학과·일본학과·사학과
  • 부산외대 동남아시아 관련학과
동아시아 지역대학 관련학과의 상호교류 추진(프로그램 및 학생교환 포함)
  • 교환학생제도 적극 활성화
  • 정기적인 학술교류 행사 추진
  • 일본 후쿠오카/오사카/교토 지역 대학
  • 중국 북경 및 동북지역 자매대학
  • 동남아시아 지역 자매대학
동아시아 교류 워크숍 운영 중국·일본 대학 한국학 관련 연구소 등과 공동 워크숍 운영(방학을 이용한 1~2주 프로그램)
  • 일본 후쿠오카·오사카·교토 지역 대학
  • 중국 북경 및 동북지역 자매대학
  • 석당연구원 문화콘덴츠연구소
유학생 유치 및 관리를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 개발
  • 유학생을 위한 정규·비정규 교과목의 개설
  • 유학생을 위한 담임교수제·튜터제(유급, 자원봉사) 도입
  • 한국학생·유학생이 공동운영하는 이주민 학습·적응 프로그램 개발
  • 동아대 대외협력처
  • 부산시

2. 학생 개발 계획: TWO TRACKS' STRATEGY

(1) 교육 내용의 혁신

가.진로 모색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의 개편: 한국어문학.문화예술창작.지역학.동아시아학과 연계된 교육 내용의 신설
    • 전공 특성 유지: 대부분의 국어국문학과와 문예창작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일반적이고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조화롭게 접목시켜 운영
    • 교과목 신설: 향후 한국사회가 요구하게 될 수용자 중심의 미래지향적, 실용적 교과목을 선도적으로 개발. 인문학적 감성과 지역적 주체성을 두루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발
    • 창신(創新)의 모델 제시: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국어국문학이라는 전통적인 학문에 문화예술창작능력·동아시아학·지 역학을 접목시킨 교육과정 완성. 이는 급변하는 현실 속에서 한국어문학과의 현실대응능력을 개척 ·선도해가는 창신의 모델이 될 것임.
  • 미래지향적 학점 관리 강화
    • 졸업 인증 영어 취득 학점 강화: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 한국어 능력시험 등 스펙 관련 취득 학점 인증제 강화
나. 취업 역량 강화 한국어문학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취업 역량을 강화한다.
  • 다양한 자격증 취득: 한국어능력시험, 한자자격증시험, 문예지도사, 독서지도사 등 한국어문학 관련 자격증 취득 강화
  • 외국어능력 향상: 취업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한 외국어능력(영어, 일본어, 중국어 능력) 향상

(2) 교수 지도 강화

가. 학문적 연대 강화

전공 교수-대학원 학생-학부 학생 연대 강화. 이를 통해 학부생들의 전공역량 강화 및 대학원 진학률 제고

나. 전공 실력의 배가 1대1 면접을 통한 개인 지도 강화

(3) 교육성과 평가 및 결과의 피드백

  • 강의평가와 학생 성취도 평가를 통한 강의 능력 개선 및 강화
  • 학기 종료 후 개편된 교과목의 성과 혹은 과제에 관련하여 워크샵, 학술발표회, 초청강연회, 집중콜 로키움을 개최하여 그 논의를 교과과정에 반영함

(4) 수요자 만족도 강화

가.담임 교수제 활성화
  • 생활 지도 국내외 유학생들을 위한 전담 교수제 도입: 외국인 유학생 및 경남.울산.경주.포항 등 동아대학교 정원의 약 35%에 해당하는 지역 출신 학생들을 위한 지도 교수제 실시
  • 진로 및 취업 지도
    • 진로 및 취업 지도의 강화: 취업지도교수와 평생지도교수제도의 적극 이용
    • 신입생부터 진로와 취업 모색에 대한 지속적, 체계적 관리
    • 진로 및 취업 모색을 위한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 개최 및 운영
    • 졸업생 관리 강화: 국어국문학과 및 문예창작학과 동문회 활동 및 동문 네트워크 강화
    • 학문후속세대 양성: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특강, 학회활동 강화, 연구소 방문, 학술행사 참여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전공 영역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여기서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들을 석.박사 과정으로 인도하여 학문후속세대로 양성함. 하여 지속 가능한 연구시스템을 구축
나.지속적 지원 체계 확립
  • 내국인 학생취업지도교수 및 평생지도교수제도의 강화
  • 외국인 학생담임교수제 운영

대상자별 지원 내용

대상 지원 분야 지원 내용 관련
자국 학생 학문분야
  • 학문 특성 및 영역 지도(학기 초)
  • 세부 내용의 구체적 지도(학기 중)
전 교수
진로지도
  • 취업 및 진학 지도, 면담(연중)
  • 인턴십 및 취업 자리 알선(연중)
  • 본교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정보 제공(연중)
지도교수
유학생 학문 분야
  • 학과 학생 대상 한국어 강좌 개별 지도(학기별)
  • 세부 전공 영역의 개별 지도(연중)
전 교수 , 관련교수
진로 지도
  • 본교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정보 제공(연중)
  • 졸업 후 진로 지도(연중)
전 교수 , 지도교수

활동 영역별 지원

분야 활동 영역 지원 내용 효과
교내활동 학생 자치 활동 단대 및 총학 참여 의식 고취 및 지원 취업능력강화
동아리 활동 전공 동아리 소설창작연구회, 현대문학비평연구회, 고전문학, 국어학 학회, 승학소설방, 극창작 짓, 글패고갱이, 루트, 다독다독 등의 활성화 전공능력강화
취업 동아리 개별 취업 동아리(방송·언론출판취업동아리, 한국어교사양성반, 게임시나리오작가양성반) 지원 및 선배와의 만남, 관심 학생 연계 취업능력강화
교외활동 봉사 활동 학과 홈페이지를 이용한 국내 및 국외 봉사 관련 단체 정보 및 활동 내용 게시, 지원 취업능력강화
인턴십 활동 학과 홈페이지와 각종 인턴십 링크 취업능력강화
해외 방문 활동 학교 실시 해외 연수 제도 적극 권장 취업능력강화

3. 대외협력 및 사회봉사 발전계획

가.지역사회 협력 계획
  • 목적 지역사회에 대한 학과의 기여와 봉사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학과의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관계를 도모 하는 동시에 학과의 인지도를 지역사회 저변에 넓힌다.
  • 목표
    • 학과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도 증대
    • 대외협력처를 통한 지역사회 각종 기관(시청 및 구청, 기타 지역 학교)과의 교류 등 협력 강화
    • 지역인문학을 매개로 지역민과 소통하며 상생하는 지역 거점 한국어문학과로서의 위상
  • 방법
    • 지역 인문학 연구를 위한 새로운 커리큘럼 개발과 홍보 및 전수 · 지역 인문학을 위한 새 커리큘럼 및 교육 내용 개발 · 지역 기반을 통한 새로운 학문 방법론과 대상의 개발
    • 지역 인문학단체, 공공도서관, 교육청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개빌 및 운영 · 지역 인문학 단체와의 공조체제를 통한 다양한 인문학 강좌 특강 · 지역 학생(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인문학 특강, 지역 시민을 위한 인문학 특강 · 지역 인문학을 통해 지역민들이 지역적 삶의 가치와 의미를 풍성하게 향유하는 데에 기여
    • 지역 거주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실 개설
  • 예상 결과
    • 지역 주민에 대한 봉사를 통해 지역 주민과의 밀접한 관계 유지
    • 지역 인문학으로서의 한국어문학의 가능성 모색
    • 지역사회에 대한 학과의 이미지 제고
나. 국제교류 계획
  • 목적 학과의 학문적 넓이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학과의 세계화를 도모한다.
  • 목표
    • 학과의 학문적 지평을 확대, 일국적 패러다임을 넘어서 보다 보편적인 내용 개척
    • 대외협력처, KOIKA 등과의 협력을 통한 동아시아 대학교(관련 학과)와의 유학생 교류 등 협력 강화
  • 방법
    • 동아시아 대학과의 학과별 학문적, 인적 교류 강화 · 관련 학과나 연구소 책임자와의 메일, 서신을 통한 교류 타진 · 대외협력처의 협조를 통한 협력 방안 모색
    • 동아시아 인문학 연구를 위한 새로운 커리큘럼 개발과 홍보 및 전수 · 동아시아학을 위한 새 커리큘럼 및 교육 내용 개발 · 동아시아학 기반을 통한 교류 학과와의 협력 및 프로그램 전수
  • 예상 결과
    • 한국어문학의 지평을 동아시아학으로 확대
    • 동아시아학의 개척과 보편학문으로서의 가능성 모색
    • 동아시아 대학과의 지적 교류 및 인적 교류를 통한 국외 연구동향 파악 및 인적 인프라 구축
    • 동아시아학의 실용적 접목 가능성 모색
다. 산학협력 계획
  • 목적 방송, 언론 매체, 또는 지역 인문학 단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인문학 강좌를 개최하여 인문학의 저변을 확대하고 이를 산학협력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학과 발전의 전기로 삼는다.
  • 목표
    • 부산, 경남의 지역적(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특성 관련 인문학 강좌 개최
    • 부산, 경남의 문화적 한계와 발전적 대안 제시
    • 부산, 경남의 지역 문화 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문화적 가능성 제시
  • 방법
    • 부산 지역 방송국, 또는 언론사를 통한 강좌 개최 · 개별 방송, 언론사 프로그램 담당자와의 접촉· 인문학 관련 강좌 개최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제시
    • 지역 인문학 단체 및 지자체와의 합동 강좌 개최· 지역 인문학 단체 대표자와의 모임 · 지역 인문학 강좌 개최를 위한 주도적 협력 체계 구축 및 강좌 개최· 교육청, 공공도서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운영
    • 지역 문화 단체와의 합동 강좌 개최· 영화, 연극, 창작, 가요 등을 아우르는 지역 문화적 주체들과의 모임· 통합적 발전 가능성을 위한 주도적 협력 체계 구축 및 강좌 개최
  • 예상 결과
    • 부산, 경남 지역 인문학 허브 구축
    • 부산문화재단, 인문학 단체 등 지역 인문학 관련 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 새로운 인문학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석, 박사)들의 실용적 가치 체득
    • 강좌 내용의 도서 발간을 통한 연구 능력 및 결과물 축적
라. 국제 교류 프로그램
  • Trans-National Workshop 학부생들을 위한 국제 워크샵 방학을 이용하여,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지역 대학과 연계하여 방문 및 워크샵 실시. 단기적으로 는 일본과 교류 추진. 장기적으로는 중국.동남아시아로 확대. 소요 경비 확보 필요
  • Trans-National Studies and Cultural studies 1 학부 '가'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강좌. 선택 과목 정도로 개설: 영어, 일어, 중국어로 수업 Trans- National base로 한국 문화 연구를 바탕으로 한 동아시아, 아시아 문화 연구 장기적으로 이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수 연구 역량 강화, 후속전문 연구 인력 양성 및 학부생들의 국제화와 취업 역량 강화
  • Trans-National Studies and Cultural studies 2 대학원 가와 나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함. 또 동아대학교 한국어 문학과 대학원의 정체성을 이에 입각해서 재조정. 혹은 대학원의 일정 부분을 Trans-National Studies and Cultural studies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및 전공분야로 재조정. 관련 해외 대학과 연계하여, 전문 인 력 양성을 위한 장단기 해외 유학 및 워크샵 프로그램 개발